24년 구글 코어 업데이트가 진행되며 개인 블로거의 방문자 트래픽이 폭락하고 있습니다. 검색 유입이 줄어들면 당연히 애드센스 수익도 감소하게 되는데요. 특별한 원인도 모르고 답답한 분들이라면 내 사이트 패널라이즈 확인해 보기 바랍니다.
구글 패널라이즈란?
운영하는 웹사이트가 구글의 품질 가이드라인을 위반하여 검색 결과에서 불이익을 받는 것을 의미하는데요.
공식적으로는 Google Penalty 또는 Manual Action라고 합니다.
- 직접 조치(Manual Action)
- 알고리즘
두 가지로 구분되며, 각 차이는 다음과 같습니다.
- 직접 조치 : 구글의 검토팀이 스팸, 유해한 콘텐츠 또는 부자연스러운 링크를 사용하고 있다고 판단하는 경우 해당 사이트에 직접 제재를 가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 알고리즘 패널티 : 알고리즘에 의해 자동으로 발생하는 것으로, 저품질 콘텐츠, 중복 키워드 등이 감지되면 자동으로 검색 순위가 하락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사이트 저품질 확인 방법
8월 이후 하루아침에 구글 유입이 빠지고 2달이 지났는데 여전히 트래픽 복구되지 않아 여러 정보를 확인하고 있습니다.
제 경우 Google Search Console에서 직접 조치를 받은 내역이 없어 알고리즘 패널티를 의심하게 되었습니다.
문제 되는 키워드 또는 부자연스러운 링크를 사용하지도 않기에 더욱 답답했는데요.
혹시 나도 모르게 내 사이트가 패널라이즈인지 확인하는 방법이 있어 알려드립니다.
정말 쉽고 간단하게 확인할 수 있습니다.
- 내 사이트 구글 저품질 확인 방법
- Google 검색창에 사이트 주소를 입력합니다.
- 예를 들어 운영하는 사이트 주소가 'google.com' 이라면 'google com'으로 검색합니다.
웹사이트 주소 사이 . 제외 하고 공백을 두고 검색하면 됩니다.
1페이지 첫 번째 검색된다면 패널라이즈는 아닙니다.
그저 내가 작성하는 글 또는 운영하는 사이트가 더 이상 구글 기준에서 가치 있는 사이트로 선택되지 않을 뿐입니다.
변화하는 구글
구글은 웹사이트 품질 평가할 때 E-E-A-T를 기준으로 합니다.
그중 Experience 경험은 22년 11월 15일 추가되었고, 현재 가장 중요하게 적용되는 항목입니다.
따라서 사용자의 검색 의도를 파악하고 본인의 경험이 들어간 글을 작성해야 합니다.
저 역시 경험을 기반으로 한 글쓰기를 시작하며 조금씩 트래픽을 확인하고 있습니다.
제가 두 달 동안 밤낮으로 국내외 각종 커뮤니티, 유튜브, 블로그 등 알아보고 찾아낸 개인 블로거의 생존 방법이 궁금한 분들은 하단 정보 꼭 확인해 보기를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