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민커넥트 앱 배달수단 변경 보험확인 방법

배민커넥트 앱을 통해 24년 7월 2일부터 배달수단을 직접 변경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카톡 고객센터 통하지 않고, 라이더가 바로 변경하면 됩니다. 또한 보험 적용 및 변경 절차도 간소화되었습니다. 앱에서 자신의 보험 확인하는 방법도 함께 알려드립니다.


배민은?

배민은 국내 배달 앱 플랫폼 점유율 1위로 가장 많은 사용자를 보유하고 있습니다. 

음식 배달을 넘어 생필품을 빠르게 전달하는 B마트, 주문하고 한 시간 이내 상품을 배달하는 스토어도 운영하고 있습니다.

이처럼 음식, 신선식품, 생활용품, 전자기기 등 한 시간 이내 빠르게 전달하기 위해서는 소비자에게 배달 해 주는 라이더가 필요합니다.

'배달의민족'은 배민커넥트라는 자체 배달원 모집하고 관리하며 빠른 시간 동안 급격한 성장이루게 되었습니다.


배민커넥트-앱


배민커넥트

배달의민족이 운영하고 관리하는 프리랜서 배달원으로, 배민의 모든 주문을 고객에게 배달합니다.

정해진 시간과 요일이 아닌 하고 싶은 시간에 원하는 만큼 일하고 수입을 받는 배달 아르바이트입니다.

본인이 원하는 지역에서 도보, 자전거, 킥보드, 오토바이, 자동차를 이용해서 배달하면 됩니다.

단기, 주말, 당일 등 시간과 장소 구애 없이 시작과 종료할 수 있어, 많은 사람이 부업으로 하고 있습니다.


배민커넥트 가입 방법


배민커넥트 앱 배달수단 변경

24년 7월 2일 기준으로 라이더 본인이 운송수단 자유롭게 변경할 수 있도록 변경되었습니다.

  • 기존 배달수단 변경 방법

다양한 운송수단으로 활동할 수 있었지만, 오토바이 → 자전거 또는 자동차  오토바이로 바꾸려면 카톡 채널로 문의하고 상담원을 통해 진행해야 했습니다.

  • 수정된 배달수단 변경 방법

  1. 배민커넥트 앱 접속합니다.
  2. 상단 좌측 마이페이지로 이동합니다.
  3. xxx 라이더님 클릭합니다.
  4. 운행 정보의 배달수단 선택합니다.
  5. 일반자전거/ 전기자전거(PAS)/ 도보/ 전기자전거(스로틀)/ 오토바이/ 자동차 중 변경할 수단 체크하고 하단의 선택 완료 버튼 누릅니다.

앱에서 직접 원하는 배달수단으로 변경가능합니다. 변경은 하루 2회까지 진행할 수 있습니다.

오토바이 또는 자동차로 변경 후, 시간제 보험 적용을 원한다면 직접 가입하고 카톡 채널로 문의해야합니다.

상담사 확인이 없을 경우 시간제보험 가입했더라도, 사고 발생 시 보험 적용 불가합니다.

이 경우 사고 발생 시 유상운송 무보험 차량이 되며, 대인사고 발생 시 매우 위험합니다.

배달에 필요한 유상운송보험에 대한 정보는 하단 글 참고 바랍니다.


배민 보험정책 변경

배민에서는 24년 7월 2일부터 오토바이, 자동차 라이더의 유상운송보험 검증 절차를 생략합니다.

라이더가 유상운송보험에 가입하지 않아도 배달 수행할 수 있지만, 반대로 사고 발생 시 배달원 스스로 책임을 져야 합니다.

또한 시간제보험 가입하지 않고도 배달 할 수 있습니다.

배달원의 생명과 맞닿아있는 보험 가입이 필수가 아닌 선택으로 정책 변경했습니다.

이 부분에서 업계 1위 업체의 정책에 아쉬움이 남습니다.

이제는 라이더 스스로 보험에 대해 정확히 인지해야 합니다.


배민 보험정책 변경 확인


앱에서 보험확인 방법

배민커넥트-앱-직접-변경

  1. 배민커넥트 앱 접속합니다.
  2. 상단 왼편 마이페이지 선택합니다.
  3. xxx 라이더님 누릅니다.
  4. 운행 정보의 내 보험 확인합니다.
  5. 시간제 보험 가입했다면, 가입한 보험사/ 배달수단/ 시간제 보험 표기됩니다.

변경된 보험정책으로 앱에서 보험 확인하면 가입자에 따라 표기 차이 발생합니다.

  • 시간제보험 가입자

앱에서 보험 확인하고 '보험 미적용'으로 노출된다면, 카카오톡 채널을 통해 보험 적용을 요청해야 합니다.

도중에 보험사를 변경 또는 배달 수단을 수정했다면 이 경우도 카카오톡 채널 상담원에게 보험 변경 요청해야 합니다.

보험 가입 시점과 관계없이 카카오톡 채널 상담원에게 보험 적용 요청하고, 앱 내 노출된 시점부터 보험 적용 받게 됩니다.

  • 개인유상보험 가입자

앱 내 마이페이지> 내 보험에서 '보험 미적용'으로 표기됩니다.

24년 7월 2일 보험 정책 변경에 따라 앱의 내 보험에는 시간제 보험 가입 여부만 노출됩니다.

기존 라이더의 개인유상보험 표기는 더 이상 노출되지 않습니다.

라이더 본인이 개인적으로 가입하고, 기존과 다르게 카톡 채널 상담원을 통해 서류 제출하거나 보험 변경 요청하지 않습니다.

  • 시간제보험 미가입자

별도 보험 가입하지 않고, 배달 수행합니다. 사고 발생 시, 모든 책임은 배달원 본인에게 있습니다.

단, 자전거와 킥보드 배달원은 자동으로 시간제보험 가입되니 이 부분 참고하기 바랍니다.

오토바이 라이더라면 책임보험 가입되어 있더라도, 배달 도중 사고는 보험사 혜택 받을 수 없다는 점 다시 한번 상기하기 바랍니다.

 

배달원 스스로 책임지기

배민은 24년 7월 2일부터 배민커넥트 보험정책 변경 및 적용되었습니다.

배달원 스스로 배달수단 직접 변경할 수 있도록 시스템 수정하였습니다.

라이더가 보험 가입 여부 선택할 수 있는 자율성을 주었습니다.

이는 동시에 모든 책임으로부터 회피하는 정책으로 배달원 스스로 책임지도록 만들었습니다.

배민커넥트는 배민이 직접 고용하고 관리하는 배달원인데, 관리 책임을 벗어나려는 움직임 보여주고 있습니다.

변경된 정책과 방법 잘 숙지하고 본인의 안전을 먼저 챙기는 라이더가 되길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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